경영학전공
Global Business Leader / 21세기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경영학전공은 기업경영의 각 기능인 인사/조직, 생산, 재무, 마케팅, 계량경영, 국제경영, 회계 및 경영정보에 관한 전문 교과과정을 갖추고 기업경영과 관련된 학문적 또는 실무적 지식을 함양한 전문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기업과 사회의 발전에 필수적인 기업가 정신,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혁신, 미래를 향한 비전, 조직을 선도하는 리더십,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의사결정능력, 국제화 시대에 세계를 무대로 활동 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컴퓨터 사용능력 등을 갖춘 행동적 경영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1979년 경영학과가 개설되어 산업화와 국가에 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정신을 지닌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제조업, 금융기관, 정부투자기관, 다국적기업, 대기업 및 중소기업 등에 진출하여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교육목표
경영학부 경영학전공은 건전한 사회윤리와 미래지향적 사고를 바탕으로 전문경영지식과 현실응용능력을 갖추어 지식기반사회의 기업경영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경영인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전문적인 경영지식의 습득
현실 응용 능력 배양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고의 함양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사회적 윤리관 배양
교육내용
인사/조직관리 : 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 조직행동, 조직설계, 전략경영
생산관리 : 생산관리, 생산재고시스템, 생산전략, 기술관리
재무관리 : 재무관리, 기업재무, 투자론, 기업가치평가론
마케팅관리 : 마케팅,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론, 촉진전략론, 유통경로론
경영과학 : 계량경영학, 의사결정론
국제경영 : 국제경영론, 국제통상론, 국제재무관리, 국제마케팅
회계학 : 회계학과 개설 교과목
경영정보학 : 경영정보학과 개설 교과목
졸업 후 진로
정부 및 지방 자치단체 공무원
대기업 및 중소기업 전분야
금융계(은행, 증권 및 보험회사), 컨설팅 업계, 유통업계
공인회계사 및 각종 경영관련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