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경영대학원
본문바로가기
ender

석사과정

교과과정

교과목구성
석사학위과정은 경영학 전공을 개설하며 기초과목으로 경영학연구, 연구방법론, 계량경영학, 회계학연구, 경영전산연구 5과목 으로 하고, 생산관리, 인사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국제경영학, 회계학, 경영정보 등 7가지 전공분야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기초과목 : 5과목-2학점(2시간) - 경영학연구, 연구방법론, 계량경영학, 회계학연구, 경영전산연구
전공과목 : 7개 분야 16과목-2학점(2시간)


기초과목

연구방법론을 숙지하지 않고 학문을 한다는 것은 사상누각과 같이 기반이 튼튼하지 않은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연구를 엄밀한 과학으로 정립하려는 여러 가지 방법들 중 가장 대표적인 조사방법론과 경영통계분석을 숙지하도록 한다.

경영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를 계량적으로 분석, 해결하는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내용으로는 선형계획 모형, 정수계획법, 네트워크분석, 의사 결정분석, 대기 행렬이론, 모의실험분석 등이 있다.

회계학의 전반적인 주제를 다루어, 회계학의 기초를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회계정보의 산출, 재무제표의 분석, 원가정보의 창출 및 활용, 회계 정보의 검증, 세무회계의 개괄 등을 연구한다.

본 과목은 80년대 이후 급격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 컴퓨터 기술의 경영활동에의 응용을 대상으로 한다. 본 과목의 지향점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개인용 컴퓨터의 특성파악을 토대로 보편적인 경영관리활동에의 응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둘째로 전자문서와 전자계산지를 이용한 업무처리의 효율을 제고시킬 수 있는 응용능력의 배양을 지원하고자 한다. 셋째는 발표용 S/W를 익힘으로써 업무능력을 배양한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을 비롯 한 통신기술의 사용기법을 숙지한다

기업에 관한 이해와 기업의 활동방식 그리고 경영활동에서 고려되는 사항들을 이해한다. 기업 환경과 경영전략, 경영자와 의사결정, 경영조직과 기업 관리과정, 경영학의발전과 최근동향 등이 주요 내용을 이룬다.


전공과목

80년대 이후 세계 기업의 경쟁력변화를 보면 미국기업들의 퇴조와 일본 기업들의 비약적 향상을 볼 수 있다. 이는 부분적으로 미국기업들이 생산기능을 상대적으로 등한시한데 비해 일본의 기업들은 생산기능을 효과적인 전략적 무기로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오늘날 기업의 생산부문의 관리는 기업의 경쟁력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생산시스템 중 제조시스템을 중심으로 생산계획 및 통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과 관련된 제 의사결정, 예컨대 총괄생산계획, 일정계획, 재고관리, 자재 소요계획에 관련된 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생산시스템 중 제조시스템을 중심으로 생산계획 및 통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과 관련된 제 의사결정, 예컨대 총괄생산계획, 일정계획, 재고관리, 자재 소요계획에 관련된 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유통경로의 기본적 개념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통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한다. 유통경로의 관리도 마케팅전략의 관점에서 소비자 지향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독립적 경영 주체인 유통기관들이 유통의 기능을 어떻게 전문화 하면서 상호의존관계를 강화시켜 유통 능률을 극대화 시키고 소비자에게 만족스런 유통서비스를 제공하는지를 검토한다.

현대재무관리의 이론적 토대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초석들 중에, 완전 자본 시장하의 저축과 투자결정, 포트폴리오 이론,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등을 중심으로 이들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현재의 현실 문제를 설명하는데 이들 이론의 적용가능성과 미래의 연구 방향에 관하여 검토한다.

포트폴리오이론,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제정거래가격결정모형, 옵션가격결정모형과 효율적 시장가설의 주제를 대상으로 현제까지 제기된 이론의 변형을 주요모형별로 살펴본 다음, 이들의 미래 발전방향을 검토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도입되고 있는 무튜얼펀드의 성과를 검토하고 투자자의 입장에서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투자방법을 검토한다.

국제경영은 2개 이상의 국가를 포함한 모든 기업 경영활동을 말한다. 이 정의 속에는 국제무역, 해외생산 뿐만 아니라 운송, 관광, 은행, 광고, 도소매, 대중통신 등과 같은 분야에서의 점증하는 서비스 산업거래까지도 포함된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60년대부터 정부의 수출주도형 경제개발 정책에 힘입어 점진적인 국제화의 길을 걸어온 결과 오늘날에는 상당수의 기업들이 해외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현지생산 현지 마케팅뿐만 아니라 범세계적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한 다국적 기업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국제경영학이란 이와 같은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강의하는 경영학 의한 분야이다.

국제통화제도와 외환시장 구조 변화 및 발달에 따르는 환위험 측정 및 관리를 중점 논하고 아울러 국제자본조달과 자본비용을 연구한다.

재무회계는 투자자나 채권자등 회계정보 이용자들이 기업실체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과정이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재무회계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재무회계이론 및 회계원칙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며, 관련 논문들을 읽고, 발표, 토의함으로서 재무회계의 연구과제 및 방법 등을 공부한다.

경영의사결정에의 유용성을 전제로 정보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다양한 회계적 국면과 이를 위한 의사결정상의 이론과 모형을 연구한다.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시스템은 조직 특히 기업의 정보처리에 필수적인 도구이다. 컴퓨터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의 기술적 발전에 힘입어 조직의 의사 결정은 물론, 개인의 삶 또한 컴퓨터 시스템으로부터 많은도움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 그 정도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 과목의 초점은 정보시스템의 기술적 측면보다는 기업 조직내의 의사결정과정에 필요한 정보의 파악과 제공에 있다. 정보시스템의 궁극적 목표는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며 이 점에서 조직의 의사결정과정과 정보 이용자인 인간의 속성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조직의 정보시스템 기능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하고, 그리고 감독하는데 필요한 관리적 도구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보기술과 기업경영의사결정 및 정보시스템 역할 사이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정보기술의 발달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의사결정 과정 및 조직구조의 관점에서 분석하며, 구체화된 정보기술의 활용 형태를 정보시스템의 변화와 비교하여 조명하게 된다.

오늘날 기업의 환경이 매우 급변함에 따라 조직구조의 근본적인 거시적인 재설계의 필요성이 크게 제기되고 있다. 우선 기업 환경과 조직구조사이의 관련성 및 재설계의 조직전략 수립 및 조직설계 방법론을 연구 할 것이다. 그리고 소집단의 이해와 리더십, 응집력, 커뮤니케이션, 갈등, 협상, 권력현상 등을 주제에도 접근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보다 미시적인 접근으로서 동기유발 및 태도변화, 보상방법에 대한 연구도 하게 된다. 단편적인 접근 보다는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인식을 중시하며 또한 이론의 역사적 발전 단계, 실무에서의 적용조건과 한계를 아울러 인식함으로서 이론과 실무사이의 결합성을 높이도록 한다.

경영학 세미나는 경영대학원 석사과정 교과과정을 모두 이수한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했던 경영학 이론들을 현실문제와 연결시켜 봄으로써 문제분석 및 해 결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과목으로서 종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경영학의 각 분야를 종합하는 관점에서 경영학 전반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과 연구주제, 연구방법들을 다룬다.

디지털문명과 함께 시작된 21세기는 조직으로 하여금 인적자원의 더욱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도록 요구한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구성원에 대한 개별적 및 집단적 이슈들로 구분할 수 있다. 개별적 이슈에는 인적자원관리의 구조적 이슈(직무, 신분, 보상, 평가)와 기능적 이슈(확보, 유지, 방출, 계획, 실천, 통제) 등을 망라하여 집단적 이슈에는 노사관계 이슈(노동조합, 단체교섭, 경영참가)를 포함된다. 인적자원관리연구는 이러한 이슈들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며 개별적 이슈로부터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이해를 집단적 이슈로부터는 한국적 협력 노사관계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세무회계연구는 현행 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조세법의 체계와 내용을 이해하고 실체세법과 절차세법의 개요를 개관하며, 법인세, 소득세와 부가가치세를 중심으로 기초이론과 회계처리를 다루고 과세표준과 세액의 계산, 세무조정 및 신고와 납부절차를 학습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세무회계연구는 세무회계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연구현황에 대해 학습한다.

국가경제에 있어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서비스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 원리를 물리적 제품과는 여러 차원에서 상이한 서비스라는 대상에 적용시킨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는 물리적인 제품과는 구분되는 무형성(intangibility), 비분리성(inseparability), 소멸성(perishability), 이질성(heterogeneity)등의 차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의 마케팅 방법과는 다른 방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학습이 필요하다고 하겠다.